미래자율진화도시 아이디어 국제 공모

A. 개요

UIA 2017 서울 세계건축대회 조직위원회는 미래자율진화도시 주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당선작에게는 소정의 제작비를 지원하며 제작된 작품은 UIA 2017 서울 세계건축대회 특별 전시회에 전시될 것이다.
B. 주제

 오늘날 도시문명은 전환기에 처해 있다. 화석 연료에 의한 기후변화가 다가올 미래에 인간의 삶에 엄청난 피해를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과거의 비전에 찬 프로젝트들은 그 의미가 퇴색되었다. 여기에다 동아시아의 메가 시티들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그들을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근대적 도시모델들을 뛰어넘어서 새로운 비전을 추구해야 한다. 그 모델들은 미리 결정되고, 끝이 닫혀 있으며, 자기 진화에 적합하지 않다.
 도시계획과 도시진화는 도시 형태와 공간을 만들어내는 두 가지 바퀴이다. 도시계획은 어느 순간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도시진화는 계획된 공간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동안 나타나는 변화들의 총체이다. 이에 따라 이들은 서로 대립적이기도 하고 서로 보완적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이들은 도시의 형성에 매우 다르게 작용한다. 이런 상반된 성격 때문에 이 둘 사이의 관계가 도시 연구에서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많은 도시문제들이 그 과정에서 발생했다.
 그렇지만 미래도시는 계획과 진화라는 두 가지 차원을 동시에 포함하게 되고, 우리는 그것을 자율진화도시로 부르고자 한다. 그것은 외부로부터의 개입 없이 도시의 문제점들을 스스로 찾아 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가리킨다. 그것은 과거 도시계획에서 일어났던 다양한 정보들을 입력시킨 다음, 스스로 학습하면서 미래의 모든 가능성들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그 작동방식에서 인공지능은 인간의 뇌와 비슷하게 자유의지와 자발성을 가진다. 이에 따라 단지 주어진 데이터들을 분석하는데 머물지 않고, 스스로의 가치 체계를 통해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다. 거기서 도시는 다양한 쉐마와 인지지도 그리고 자아의 표상을 활용하여 스스로를 인식한다. 이런 자기 인식적 과정을 통해 도시는 고유한 도시정체성을 발전시킨다. 이 같은 도시의 출현은 건축인의 역할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C. 참가 자격

 본 공모전은 건축, 조경, 도시 및 예술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공모전이다.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은 이 공모전에 참여할 수 없으며 대신 UIA Seoul 2017 학생위원회에서 진행하는 공모전 Post-human urbanity에 참여하길 추천한다.
 출품은 개인 혹은 공동으로 3명까지로 응모 할 수 있다.

*주의사항
 팀으로 참가하는 경우 모든 참가자를 동일하게 참여작가로 간주한다. 공모전 및 전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은 팀 전원에게 고지될 것이다. 그러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팀 대표자를 선정해야 한다.
D. 주요일정

  • 공모 시작일 : 2017년 1월 16일
  • 미래자율진화도시 포럼 : 2017년 2월 11일(자세한 사항은 포럼 메뉴 참고)
  • 제출 마감일 : 2017년 4월 15일(온라인 등록 밤 12시까지)
  • 출품작 온라인 심사일 : 2017년 4월 16-26일
  • 당선작 공고일 : 2017년 5월 1일
  • 작품 제작 기간 : 2017년 5월 1일-2017년 8월 30일
  • 전시 기간 : 2017년 9월 3일-11월 12일
E. 제출 방식 및 내용

파일 업로드
  1. 미래자율진화도시 개념을 표현하는 이미지(세로 방향으로 3,600px X 5,000 px 크기의 Jpg 혹은 Png 파일). 업로드 후 실시간 갤러리에 공개될 예정.
  2. 미래도시 개념을 전시물로 표현할 ‘방법’을 설명할 자료: 스케치, 애니메이션, 콜라주, 동영상, 글 등을 포함하는 자유로운 형식이며 최대 50MB 미만의 정해진 파일 형식(hwp, doc, docx, ppt, pptx, pdf, jpg, png, mp4)으로 제출.

출품작을 설명하는 100 단어 미만의 글을 온라인 상에 입력.

*저작권:
응모자는 자신의 창작물을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내용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다.
F. 심사위원

최효준(서울시립미술관 관장)
리 샤오둥(칭화대학교 교수)
게르하르트 슈미트(취리히 연방공대 미래도시연구소 책임연구원 및 교수)
정인하(한양대학교 교수)
양수인(건축사무소 삶 것 대표)
G. 수상작 특전

 본 공모전은 다섯 작품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작품은 제작 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7년 9월 3일부터 개최될 UIA 2017 서울 세계건축대회 특별전시인 자율진화도시에 설치될 것이다. 당선자에게는 공모전 아이디어를 제작할 지원비로 한화 700만원을 제공한다.

*주의사항
  1. 수상자가 국외에 거주할 경우 항공료 및 숙박료는 제공하지 않는다. 수상자가 직접 제작할 수 없을 경우 전시 조직위원회가 개념 이미지와 제작 제안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2. 심사위원의 모든 출품작들에 대한 최종적인 판정 권한을 가진다.
  3. 공모전 조직위원회는 전시와 출판을 목적으로 출품작을 사용할 권리를 양도받는다.


* 문의 사항: selfevolvingcity@uia2017seoul.org